연구실소개

  • HOME
  • 연구실소개
  • 광물·광상학 연구실

광물·광상학 연구실

광물·광상학 연구실
지도교수
이승열 교수
연 구 실
S1-6동 604호
홈페이지
https://sites.google.com/view/mmcbnu/home
광물·광상학은 인류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싹트기 시작해서 오늘에 이르렀으며, 현대의 산업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산업의 거의 모든 원료가 광물자원이라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물질과학 분야도 결국 각종 광물을 기본 소재로 하여 연구되는 학문이며 특히 최근 신소재 개발 등의 분야에서도 광물·광상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광물학(Mineralogy)이란 지구 및 행성계를 구성하고 있는 고체로서 무생물계의 기본 구성 물질 단위인 광물을 대상으로 산출상태, 성질, 결정구조, 물리화학적 특성, 성인과 활용 등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광상학(Ore geology)은 광물자원과 에너지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으로 광상의 산출상태, 생성 과정 및 성인을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입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야외 조사를 통하여 광물과 광상의 지질학적 특징들을 기술하고, 채취된 시료들을 편광 및 전자현미경, X선 회절, X-ray/Raman/FTIR분광법 및 동위원소 분석 등의 상호 보완적인 분석법을 활용해서 분석을 수행합니다. 최근에는 입자가속기와 고해상도 투과전자현미경(STEM)의 발달을 통해서 시료들을 원자단위에서부터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기능해졌습니다. 야외조사와 실내 분석을 종합화하여 원자단위의 미시적인 특징에서부터 이와 연관된 지구와 행성계의 거시적인 현상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연구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