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HOME
  • 학과소개
  • 학과장 인사말

학과장 인사말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과는 1993년에 1회 40명의 입학생을 맞이한 후 2023년 현재 26회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현재 6명의 전임 교수진과 약 122명의 학생들(학부, 대학원)이 지구 시스템 및 지구 환경 관련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지구환경과학은 인간의 생활터전인 지구의 생성과 변화과정을 탐구하는 기초자연과학에 속하는 학문으로서 지구의 구성물질에 관하여 연구하는 기초과학물질과학 분야(지구물질순환, 지구동력학)와 지구가 생성된 후 지금까지 일어난 각종 변화과정을 연구하여 궁극적으로 자원환경 확보와 인명재산 수호에 직결되는 응용지질환경 분야(자원조사개발, 지질재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와 아울러 지구온난화와 관련된 글로벌한 문제는 지구환경과학의 본질적인 연구대상입니다. 따라서 지구환경과학은 우리가 두려움 없이 땅위를 딛고 사는 우리의 삶을 받쳐주는 종합적인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ICT 융합기반의 초지능, 초연결 4차 산업혁명으로 디지털 기술과 모든 학문이 융복합적으로 발전하는 시점에서 기초과학인 지구환경과학도 인공지능 등의 선도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가속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지구환경과학과 안에서도 지구과학(지질암석광물) 외에도 수학/물리(지진, 지질지원탐사, 지하공간구축), 화학(지구화학, 오염물질분석), 생물(고생물학, 화석), 인공지능해석(공간빅데이터, 머신러닝) 등 다양한 기초과학 분야들이 디지털 기술과 서로 융합되어 한층 발전할 것입니다.


언제라도 지구환경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하며(직접방문, 웹/게시판방문, 전화방문), 앞으로도 끊임없는 성원과 격려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지구환경과학과 학과장
박문재 교수